안녕하세요, 님. 링크입니다. 추석 연휴는 잘 보내셨나요? 어느덧 9월도 끝자락에 다다랐네요. 한 달을 마무리하며, 아침 시간을 따뜻하게 채워줄 무브먼트 레터를 보내드립니다.
이번 레터에서는 링크 20주년 온라인 행사 소식, 링글리쉬 참가자 인터뷰, 데뷔를 앞둔 북한 출신 아이돌의 인터뷰 기사를 준비했습니다. 새로운 시각과 감동을 느낄 수 있는 이야기들을 함께 만나보세요.
[행사] 링크 20주년을 축하해 주세요! 🎉
2004년은 링크에게 매우 특별한 해였습니다. 세계적으로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, 우리에게 가장 의미있는 사건은 바로 Liberty in North Korea(LiNK)의 설립이었죠. 지난 20년 동안 링크와 함께해 온 북한 출신 분들, 후원자, 기부자, 직원들, 그리고 변화의 주역들과 함께 2004년으로 돌아가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.
"일반적으로 탈북민이 생각했을 때 아이돌과 본인 사이에 하늘과 땅만큼의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잖아요. 그래서 저 같은 사람이 아이돌이 된다면 (다른 탈북민들도) 더 많은 용기와 꿈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." - 유혁, 12월 데뷔를 앞둔 그룹 '1VERSE' 멤버
북한에서도 한류 열풍이 불고 있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. 자유를 찾은 북한 출신 청년들이 더 이상 K-POP을 듣기만 하는 것을 넘어, 직접 무대에 올라 노래하고 춤추는아이돌 데뷔를 앞두고 있습니다. 북한 출신 두 명, 미국 출신 한 명, 일본 출신 한 명의 멤버로 구성된 다국적 그룹 1VERSE(유니버스)를 만나보세요.
링크(LiNK)의 박석길 한국대표는 한 언론 인터뷰에서 “유혁 씨 사례처럼 최근 탈북민들이 이전 세대에 비해 더 개인주의적이고 야심 찬 면모를 보이고 있습니다. 유튜브와 같은 소셜미디어에서 활동하며 탈북민에 대한 편견에 맞서 싸우는 경우도 많습니다”라고 전했습니다.